TISTORY 메뉴

검색

가이드 본문

티스토리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스킨 가이드

  1. 1. 준비단계
  2. 2. 디자인 구상
  3. 3. 스킨구조
  4. 4. 치환자
  5. 5. 스타일
  6. 6. 마무리
2. 디자인 구상
디자인 구상하기란?

구상하기란 스킨 제작에 앞서 어떤 블로그로 탄생될 것인지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우선 스킨 제작에서 가장기본이 되고 뼈대가 되는 티스토리 기본 스킨을 예로 들어볼까요?
티스토리 기본 스킨은 전형적인 2단 스킨이며 상단의 header 영역에만 컬러를 가미하였고, 이미지가 최대한 자제된 평범한 스킨입니다. 이처럼 텍스트가 많거나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일수록 오히려 차분하고 정리된 느낌을 주는 스킨을 제작하는 것이 글을 읽을 경우, 가독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정보 접근성을 더욱 높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먼저 어떤 목적으로 운영을 할 것인지, 나의 성향은 어떤지 파악하신 뒤, 나만의 멋진 스킨을 만들기 위한 상상의 날개를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샘플 스킨: Pure Black (Text)
샘플스킨: Pure Black (Text)
블로그 특성에 따른 디자인 구상하기
1. 사진이나 이미지가 많아 콘텐츠가 부각되는 블로그
사진 감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요소들을 작품과 되도록이면 먼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부가 정보를 정리한 사이드바를 상단이나 하단으로 정리한 1단형 스킨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바의 내용들을 모두 하단으로 이동시키고, 상단에는 블로그 제목과 검색, 메뉴 등 최소한의 편의를 위한 요소를 배치시키면, 본문 영역에서 사진이나 이미지가 더욱 돋보일 수 있습니다.
2. 댓글과 트랙백이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블로그
한번 글을 쓰면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시고, 트랙백을 보내주신다면, 블로그 스킨 제작에 있어 댓글과 트랙백은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댓글과 트랙백이 강조되는 디자인과 함께 사이드바를 적극 활용하여 최근 댓글이나 트랙백이 잘 보여서 블로그 업데이트가 일어나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3단형 스킨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3. 메모나 다이어리로 가득한 나만을 위한 블로그
적은 내용의 글을 쓰더라도 꽉 차 보이는 미니다이어리 형식의 스킨이나 본문 영역의 넓이를 작게 구상하면 사진 한 장을 올리거나 아주 짧은 글을 남기더라도 블로그가 썰렁해 보이는 느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는 이미지 작업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해 보아도 좋습니다.
TIP!

예쁜 스킨을 제작하는 것도 좋지만, 앞으로 이렇게 멋지게 만든 블로그에 얼마나 열심히! 개성 있게! 운영하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더욱 멋진 블로그가 되는 것은 블로그 운영자의 몫입니다.